본문 바로가기

life

(태국생활) 태국 운전면허증 갱신 방법

안녕하세요.  정보누나 입니다. 

예전에  한국의 운전면허증을 태국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았던 내용을 포스팅 한적 이 있는데요. 

벌써 2년이 지나 다시 갱신해야하는 날이 다가와서 준비를 했답니다. 

처음 태국운전 면허증을 발급 받으면, 기본적으로 2년짜리 를 받고, 2번째 부터는 외국인이고 워크퍼밋을 소지하는

자는 5년, 그외에 자는 2년으로 갱신이 된다고 해요. 

워크퍼밋 소지자의 배우자는 과연 2년 갱신이 될지, 5년이 될지 알아볼까요? 

 

 

 

 

 

준비해야 하는 서류 (갱신일 경우)

1. 재외국민 등록부 등본(거주확인서), 대사관에서 발급, 수수료18바트

2. 건강진단서 (태국의 종합병원 또는 개인병원에서 발급가능하며, 발급요금 110바트에서 200바트이상 )

3. 여권원본 및 사본 (출국일자, 비자일자, 입국일자 등이 표기된 페이지)

4. 태국 운전면허증 

5. 워크퍼밋이 있으면 워크퍼밋도 첨부 (남편이 필요없었다고 함... )

 

 

 

 

 

교통국을 가려고 합니다. 태국 방콕에는 3개소의 교통국이 있는데, 저는 BTS선 Bang Chak 역에 내려서 4번출구에 

나와 걸어서 5분 거리 위치해 있어요. (교통국입구에서 3분정도 걸어야함)


사실 갱신은 2020년 6월이었는데, 코로나로 교통국이 잠적 패쇄해서 8월이 지나서야 접수를 하게 되었답니다.

 

 

 

일반적으로 당일 접수, 테스트, 발급으로 하루만에 면허증을 받을수 있는데, 코로나로 인원제한이 있어서, 

온라인 또는 방문해서 위의 사진처럼 예약 날짜를 정해줍니다. 거의 일주일 후 다시 방문해야 했답니다. 

건물안에 들어가면 정면에 안내 데스크가 있는데, 그곳에서 발급/ 예약 접수를 해줍니다. 

이날은 예약 접수만 하기 뭐해서, 교통국 근처 병원에 가서 건강검진 진단서를 발급받기로 합니다. 

 

 

 

 

장소는 BTS선  Bang chak역 2번출구로 나와서 걸어서 5분이내에 위치해 있어요. 

 

 

 

 

개인병원인듯 합니다. 사실 이곳은 2년전 처음 태국운전면허증 발급 할때, 이 병원에서 건강진단서를 발급 받은 곳이에요. 그래서 태국어를 잘못해도 혼자서 잘 하고 왔어요. 

들어가서 영어로 ' 드라이빙 라이센스'라고 하면 바로 여권이나 신분증을 달라고 합니다. 

 

 

 

 

몸무게와 체중, 그리고 혈압을 재고 5분도 안돼 끝이나요. 그러면, 위의 건강진단서를 발급 받을수 있답니다. 

가격은 120바트에요.   저 말고도 운전면허증 발급으로 현지인들도 많이 오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주일후 다시 재방문한 교통국입니다. 건물 중앙에 있는 안내 데스크에서 서류들을 보여주면, 접수번호를 주며

아래의 사진 체크한 곳으로 가라고 합니다. 

 

 

 

 

안내데스크에서 보면 오른쪽인가요? 9번에서 15번 창구입니다. 모니터에 저의 접수번호가 나오면 표시된 창구로 

가면 됩니다. 

 

 

 

 

모니터에 제 번호가 나오면 표기된 창구에가서 자료를 제출하여 이상이 없으면 이렇게 신청서를 출력해서 사인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테스트장으로 가라고 합니다. (아무말도 하지 않을때도 있음. 그러면 눈치껏 테스트장으로 가보자)

 

 

 

 

 

17번 창구입니다. 방금 10번에서 15번창구 맞은편에 있어요. 10발자국도 안됨. 2년전에는 30,40명정도 한꺼번에 들어가서 북적북적하게 순서대로 테스트를 했는데, 코로나로 인원제한이 있어, 10명에서 20명정도 제한해서 들어가는거 같아요. 물론, 17번창구 근처에도 모니터가 있어서, 내 번호가 표시되면, 들어가면 됩니다. 

사람이 모이면, 태국어로 하는방법을 알려주는데, 태국어를 몰라도 가벼운 테스트 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테스트는 3가지 테스트를 해요. 

신호색 맞추기, 원근테스트, 브레이크 밝는 순발력 테스트.  

 

 

 

 

테스트를 마치면 가지고 있는 서류를 시험관이 달라고 하며, 테스트 결과를 용지에 적고 첨부해 다시 돌려 줍니다. 

그리고 이상이 없으면 나와서, 발급하는 곳으로 갑니다. 

발급하는 곳은 안내데스크에서 왼쪽입니다. 걸어서 10발자국 가깝습니다. 

 

 

 

 

이곳에서도 모니터에 나의 접수번호가 나오면 해당 창구로 가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내 번호가 B00093일 경우 1번창구로 가면 됩니다. 

표기된 창구로 들어가면, 구 운전면허증과 서류등을 제출하면, 담당자가 확인을 하며, 이름과 주소, 여권번호등 이상없냐고 물어봅니다. 이상이 없다면, 사진촬영이 시작되요. 

사진촬영이 끝나면, 바로 출력이 됩니다. 2년이면 기억으로 2백몇십바트, 5년이면 505바트 입니다. 

과연 저는 몇년짜리로 갱신이 되었을 까요? 

 

와우!!  5년짜리 입니다.  비자 소지자에 따라서 가족비자도 같은 자격이 주어지나 봅니다. 크으!!  

5년동안 발급하지 않아도 되서 안심. 

코로나 전에는 사람들이 많아 3,4시간은 족히 걸렸는데, 예약접수해서 제한된 인원이 정해져 있어, 1시간 전후로 

끝난것 같아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