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해외생활, 현지 운전면허증 발급하기 꿀팁 (태국 방콕편)

안녕하세요. 정보누나 입니다.

오늘은 한국에서 취득한 한국 운전면허증 으로 태국방콕에서 태국운전면허증 으로 발급받는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외국에서 유학이나, 직장생활,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은 본인을 신분을 확인하는 증명서를 가지고 다녀야 해요. 

여권이나, 외국인 등록증, 학생증 등등..  

여권을 항상 가지고 다닌다는 것은, 위험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잘가지고 다니지 않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한국에서 발급받은 운전면허증으로 태국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되는지 폭풍검색을 해보았어요. 

자세한 내용은 알지 못하지만, 나라들이 협정을 체결해서 자국의 운전면허증으로 협정에 가입한 나라에서 거주국가의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을수 있다는 정보를 입수해서, 10년전에 일본에서 생활했을때,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일본에서

시험도 보지않고 일본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은적이 있었거든요. 

태국을 확인해보니......   태국도 가능한 나라더라구요.!!  앗싸!! 

저는 태국에 오기전에 국제운전면허증 을 발급받고 왔어요. (장농면허이긴하지만, 신분확인용으로 이용하려고..) 

 

준비해야할 서류

. 자국 운전면허증 또는 국제운전면허증

. 한국운전면허증 확인서 (대사관에서 발급. 수수료 없음) ,  단  국제운전면허증은 필요없음

. 재외국민 등록부 등본 (거주확인서), (대사관에서 발급, 17 바트)

. 건강진단서 (태국병원 및 일반 클리닉에서 발급, 병원에 따라서 가격이 다름110바트에서 200바트 정도)

. 여권 원본 및 사본 (출국일자, 비자일자, 입국일자 등의 페이지도 복사하라고 했음)

재외국민 등록부 등본은, 태국여행이 아닌 거주의 목적으로 태국에서 거주를 할경우, 해당국가 대사관에서 등록을

해야 한다고 해요. 여행자 비자가 아닌, 6개월에서 1년이상 비자를 가지고 계신분들이 해당되겟죠.

구비서류를 준비하면 운전면허증 발급 받으러 가보자구요. 

태국 방콕에서 거주 하신다면, 태국 도로교통국으로 가셔야 합니다. 방콕주변 교통국이 5곳정도가 있다고 합니다. 

저는 제 3교통국으로 가려고 합니다. 

위치는 요. BTS선 Bang Chak역에 있습니다.  3번출구로 나갑니다. 

200미터정도 가시면 태국어로 이렇게 쓰여진 곳이 보입니다. 이곳이 교통국이에요. 

안으로 들어가서 다시 100미터 넘게 걸어가시면 3층짜리 건물이 보입니다. 

 건물안에 들어가면 정면에 인포메이션 데스크가 있어요. 기죽지 말고 말합니다. 

서류를 보여주면서, '타이 드라이빙 라이센스', 라고 하면 신청서를 주고, 제가가져온 구비서류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복사해야할 것이 있다면, 건물안에 복사할수 있는 곳이 있으니, 걱정마세요. 

서류를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번호를 알려주고, 번호에 맞는 창구로 가라고 합니다. 

2번째 가지만, 정말 사람들이 많아요...... (조금은 불친절할수 있어요.)

그러면, 다른창구에 가서 먼가를 다시 접수를 합니다. 그리고 다시 손짓으로 테스트 하는 곳으로 가라고 합니다. 

테스트 !!!???

그냥 발급해주는 줄 알고 좋와했는데, 테스트...... 아 증말,,,,, 긴장돼요.  일본에서는 그냥 발급해주는데... 

나라별 조금씩 다른가 봄니다. 쩝...

테스트라고 해도,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간단한 청력테스트, 색맹테스트, 빨간불일때 브레이크 밟는 테스트, 정지선에 비슷하게 맞추는 테스트 

입니다. 저말고도 현지인 분들, 오토바이 택시 아저씨분들도 긴장하면서 하고, 수차례 탈락하고 다시 하시는 분들

있으니, 걱정하지 말고, 하세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

테스트는 항상 사람이 많아서, 번호표를 불러요. 몇번부터 몇번까지 한 30명정도 테스트장에 들어오게 합니다. 

테스트가 끝나면, 다시 다른곳으로 가라고 손짓을 해줍니다. 아마도 발급을 위해서 사진촬영과 발급을 바로

해주는 시스템 입니다.  (접수비, 사진촬영, 발급비용으로, 305바트 정도가 나옵니다. )

이쪽도 사람이 느므 많아요. 처음에 발급할때는 오전8시30분에 가서 오후 3시정도까지 있었고, 분실해서 최근에

2번째 갈때는 테스트 빼고 발급만 하려해도, 오전11시에 접수해서 오후 2시정도에 끝났어요....  

 

운전면허증에는 사진과, 여권번호, 집주소가 기재되어 있어서, 운전을 하지 않아도 신분확인용으로 활용도가 

아주 높습니다. 

 

현지 운전면허증 발급시 꿀팁

. 무조건 아침 일찍 가세요.  단체버스 대절해서 가까운 지방에서도 오기때문에... 사람이 너무너무 많아요. 

. 점심시간에도 운용을 하지만, 주변 가까운 식당이 없어서, 배가 고픕니다. 가벼운 음식을 준비하시는것도 좋을듯해요.

. 자국 운전면허증 보다는, 국제운전면허증을 추천합니다. (태국 교통국에서 알게된 대만/일본 친구들이 자국 운전면허증을 가져오자, 비디오 시청을 추가로 받으라고 했어요. 참고로 저는 국제운전면허증이어서, 간단한 테스트로 끝났다는..

. 지나친 노출의 옷은 자제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 태국 교통국 운영시간은 오전08:00 - 오후 15:30까지 입니다. 

 

이상으로 자국 운전면허증을 현지국가 운전면허증으로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어요. 

방콕여행 준비하시는 분들도 좋은 여행 하시길 바랄께요. 좋은 하루 되세요.